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

카나리아바이오와 바이오 투자로의 최근 자금 흐름

by 이코노마미 2023. 3. 21.
반응형


오늘 카나리아바이오가 하한가를 맞았습니다. 최근 바이오, 헬스케어로 자금이 흐르지 않을까 기대하며 관련해서 정보를 찾아보던 중에 맞이한 뉴스입니다. 바이오, 헬스케어 투자할 때 위험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뉴스네요.

오늘은 카나리아바이오 주식이 왜 하한가를 맞았는지를 살펴보고 바이오 주식 투자 지금 가능성이 있을지를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현재 코스피는 2300대에 바이오, 헬스케어 주들이 몇 년에 걸쳐 조정을 마친 모습인데 어떤 헬스케어 바이오 주식들이 유망한 지도 정리해 보니 끝까지 봐주세요!

카나리아바이오 하한가 이유>

먼저 오늘자 카나리아바이오 주가 현황입니다. 하한가라 해도 최근 한 달 새 많이 오른 모습입니다. 새로운 내부 악재를 미리 알고 매도했을 수도 있고 수익 실현일지도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상승 후 하한가로 한 달 전 가격보다는 상승인 상태라 바이오 주에서 충분히 볼 수 있는 음봉 모습이네요.

카나리아바이오는 난소암 치료제를 개발 중으로 3월에 이슈가 있었습니다. 글로벌 3상 진행 중으로 코스닥에서는 큰 재료가 있는 종목입니다.

하지만 바이오주는 재료만으로 가끔 말도 안 되게 오르기도 하지만 이렇게 급격하게 폭락하기도 정말 쉽습니다. 시중에 떠도는 말로는 카나리아바이오는 현대사료 회사가 카나리아로 바뀌었고 현대사료일 때도 세력이 크게 가지고 놀던 종목이었다 합니다.

주식에서 세력 타령하는 것만큼 어리석어 보이는 게 없을 때도 있지만 바이오주나 거품이 쉽게 끼는 종목들은 우습게만 들을 일이 아닙니다.

현재 카나리아바이오 하한가 이유는 정확한 공시나 정보는 없는 상태입니다. 다들 이런가 보다 저런가 보다 추측만 하고 있는데 특별한 공시가 앞으로 없다면 세력들의 이익 실현으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이들은 물량을 뺏기 위함이라는 말도 있는데 전에도 위아래로 흔들며 가지고 놀았던 만큼 그럴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적이 뒷받침되지 않는 종목 같은 경우는 이런 이유를 따져보거나 추측하는 것은 도박에 지나지 않습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물론 좋은 회사지만 미래 가치를 주가가 너무 당겨와 선반영하고 있다면 어느 정도선에서는 매도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춰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최근 바이오주 흐름 & 전망


카나리아바이오의 하한가와 함께 최근 바이오주 흐름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위 카나리아바이오 일봉에서 보았듯 카나리아바이오는 3월 하락장에도 한 달간 큰 상승을 이어왔습니다. 경기침체나 기타 세계 흐름을 떠나 바이오주는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폭발적으로 일어나 단기간의 급등을 연출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몇 년 전 바이오주 대세상승으로 급등이 전반적으로 연출된 뒤로는 바이오, 헬스케어주는 계속해서 조정을 받았습니다.

셀트리온 지난 10년 주가 그래프


한국의 대표 바이오주 헬스케어주 1순위로 꼽히는 셀트리온 같은 경우 바이오시밀러 및 항체 치료 선두적인 지위로 2014년에 2만 원대 시작해서 2018~9년에는 30만 원까지 갔으니 그 급등이 어마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명예 회장의 경영 복귀까지 맞물리며 주가는 바닥인데 호재가 많이 남았다는 평이 있고 자사주 매입 등으로 증권사에서도 기대감이 큽니다. 서 명예 회장은 과거 적극적인 투자를 보였고 비즈니스 확장이 필요한 시점에 투입되며 성장의 기대감이 높아진 데다 하반기 실적 역시 기대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간 벨류에이션 조정을 받았고 앞으로가 기대되는 시점에 세계적으로도 어려운 장에 현재 수준이라면 바이오 거품은 많이 걷힌 것이라는 개인적인 판단이 듭니다. 저 같은 주린이도 보이는 부분인지라 현재 많은 주식투자자들과 증권사에서 셀트리온의 목표주가를 현 주가 대비 50프로 이상으로 잡으며 기대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에서 바이오주 시총 1위인 씨젠 역시 비슷한 상황입니다. 몇 년 전 암치료, 천식,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제 개발 등에 대한 기대감으로 16만 원까지 갔던 주가가 현재 25000원선입니다. 그간의 거품들에 대한 조정이 많이 진행되어 보입니다.

실적을 바탕으로 주당 200원의 현금 배당도 했던 만큼 바이오주 중에서는 탄탄한 실적도 자랑하는 기업으로 하락폭보다는 상승폭이 더 기대되는 시점이 아닐까 싶은데 기업 분석은 더 해봐야 할 듯하네요.

그 외 바이오 대기업으로 녹십자, 제넥신, 메디톡스등이 전부 다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녹십자 10년 차트
제넥신 10년 차트
메디톡스 10년 차트



차트로 비교해 보니 바이오주의 급등과 이후 기나긴 조정이 더 잘 보이지 않으시나요?

현재 이차 전지 등의 대세주에서 바이오로 자금이 넘어올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있습니다. 물론 자금의 흐름을 예측하긴 어렵지만 급등했던 종목이나 섹터에는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바이오주 같은 경우는 미래 먹거리고 성장 산업입니다. 메크로 환경이 노인이 증가하는 고령화 환경이라 급락과 조정 후에는 다시 상승, 이성보다 더 높은 per로 고평가까지도 갈 가능성을 여전히 잠재하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단 바이오주는 실적이 뒷받침되지 않고 적자 기업인 경우는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워낙 고평가로 오르기도 쉽지만 그만큼 위험도 크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카나리아바이오 하락에서 부터 최근 바이오주 흐름과 전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꾸준히 시장을 지켜보고 공부해서 꼭 성공투자하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